A PHP Error was encountered

Severity: Warning

Message: Cannot modify header information - headers already sent by (output started at /home/httpd/html/edumin_v3/trunk/front-end/public_html/index.php:17)

Filename: core/EM_Input.php

Line Number: 137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146
Home > 수강신청 > 수강 후기


 

강좌

사회복지현장실습 별점 ★★★★★  
 

등록일

2019.10.16 조회수 237  

 

최근 보건과 복지가 밀접한 이슈로 떠오르며 이를 아우르는 역량을 길러야겠다는 생각을 2018년에 하게되며 사회복지사 과목을 듣게 되었다. 왜냐하면 실제 현장에서 일하시는 분들의 노고를 덜어드리기 위해서는 교육운영방식, 내용구성, 접근성, 학습자 특성들을 고려해야하기 때문이었다.

우리 기관은 2017년 5월 서울사이버대학교와 MOU체결을 진행하였고,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에서 직장 내 선배들이 HRD 역량을 기르기 위한 평생교육사와 사회복지사 취득을 이곳에서 하고 있었고 현재까지도 하고있기에 커리큘럼이 잘 짜여진 곳을 찾기도 했지만, 박정미 팀장님께서 직장인 특성을 고려하여 짜주신 계획에 따라 차근차근 듣게되었다. 나 말고도 많은 이들을 이곳에 소개를 해주었다.


학습의 노하우가 있다면, 사회복지 수강에 대한 콘텐츠가 다 개설되어 있었기 때문에 상관이 없었다. MOU 체결로 인해서 학습비용까지도 저렴하였다. 모바일 및 웹으로 수강할 수 있는 부분은 한번도 서비스이용에 불편함이 없었다. 매번 중간, 기말고사에 대한 일정안내가 문자로 왔으며 수강 이후 학습자 등록까지도 문자를 보내주었다. 직접 적는 일기장이나 모바일 캘린더를 이용하여 일정들을 항상 적어놓고 그에 대해서 잘 챙기기만 했다.

그리고 실습을 서초구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진행을 했었다. 이때 담당했던 박우진 교수님께서도 실습지도기관에 방문해주셔서 이일이 단순한 행정업무가 아닌지, 이와 더불어 사회복지 현장실습시 유의해야 할 점도 알려주셨다. 단순히 행정업무만 하는 것이 아니지 알려주시며, 가족복지를 하는 기관의 사업에 따라 정부의 정책이 어떻게 흘러가고 이곳에 대한 전망을 말씀해주셔서 이 분야에 대한 인식이 넓어지는 계기가 되었다.

사회복지 실습을 진행하며 실습생의 과업과 관련된 기관의 목적, 정책, 행정절차에 대한 이해나 실습생으로서의 기관내 업무범위 및 한계가 어려운 점이기는 했다.

실습기간 중에서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대상자를 직접 만나보며 자연스레 라포를 형성하고, 정보를 얻는 법을 배웠다. 프로그램 진행, 모니터링을 통해 다양한 사회복지사의 자질이 무엇인가를 사회복지사 실습 현장을 통해되돌아 볼 수 있었다. 실습지도자 및 직원들이 사회복지사로서 살아가는 모습을 보면서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적인 가치와 윤리, 현장에 어떤 자세로 임해야하는지 알 수 있었다.

특히나 교육원 학습을 통해 건강가정사 과목까지 다 취득하였으며, 내년에는 1급까지 도전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서 전문 사회복지사를 통해 직장 내에서도 앞으로도 내가 가진 모든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발돋움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목록
    하단 고정메뉴 숨김버튼
    하단 고정메뉴 올림버튼

    관심분야


    최종학력

    개강문의

    1522-3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