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PHP Error was encountered

Severity: Warning

Message: Cannot modify header information - headers already sent by (output started at /home/httpd/html/edumin_v3/trunk/front-end/public_html/index.php:17)

Filename: core/EM_Input.php

Line Number: 137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146
Home > 수강신청 > 수강 후기


 

강좌

사회복지행정론 별점 ★★★★★  
 

등록일

2019.10.16 조회수 194  

 

사회 복지사~~ 대학을 졸업한지 어언 30년, 내가 대학을 입학할 당시 사회 복지과는 뭔지 모르게 거부 반응이 먼저 생겼던것 같다. 뭔지 모르게 남의 뒷처리를 해야하고, 봉사 개념이 투철해야만이 될것 같은 과로 생각했던것 같다. 돈을 밝혔고, 돈이 최고라고 생각했던 그때의 나 자신의 기준으로는 도저히 공부할수 없을 것 같은 느낌이 강했던것 같다.

그러다 세월이 흐르고 나 자신이 늙어감을 느끼고 각종 언론에서 우리나라가 초 고령화 시대로 접어든다느니 각종 정책에서 복지를 최우선적으로 하겠다느니 하는 뉴스를 접하면서 나도 이제는 사회복지쪽으로 생각을 해야되지 않을까라는 막연한 생각이 들기도 했다.

그러다 옆집에 살고 있는 60이 넘으신 어르신께서 사회복지사 공부를 하고, 졸업을 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뭐지라는 느낌이 내 뇌리에 스쳐감을 알게되었다.

사회복지라는 이론은 솔직히 그리 어렵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지만, 실제 현장에서의 장애인, 치매성 노인, 불우아동, 상처받은 사람들을 과연 내가 돌볼수 있을까라는 걱정이 먼저 앞선것 같다. 나 자신도 잘 모르고 나 자신도 관리를 잘못하는데 다른 사람 더구나 몸과 마음이 불편한 사람들을 어떻게 케어할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나를 갈등하게 만들었던것 같다.
그러다 올 3월에 인터넷에서 서울 사이버 평생 교육원을 접하게 되었고, 연락이 되었다. 솔직히 그때까지만해도 그리 선택할 마음이 없었지만, 나의 담당자분께서 강력하게 수강할것을 설득하였고, 앞으로의 전망과 교육원의 장점을 설명하면서 갈등을 겪는 나 자신의 결심을 결정하게 만들어 주었던것 같다.

이제 7개월간의 수강시간을 보내고 실습을 마치면 거의 수료할 시기가 다가온것 같다. 처음 시작할때는 언제쯤 강의가 끝날까라는 막연한 생각이 들었지만, 이제는 마음 한곳에 뿌듯함이 생긴다. 물론 이것이 끝은 아니지만 하나의 과정을 마친다는 생각에 기쁜 마음이 든다.
강의를 들어면서 나 자신도 마음 고생과 육체적 고생을 했지만 우리 아내에게도 고마움을 전하고 싶다. 나보다 더 적극적으로 수강 신청을 도와주었고, 내가 공부할때는 자신의 불평과 불만을 접어주기도 했다.
사회복지사가 나의 인생을 180도 변화시키지는 않겠지만 나의 남아 있는 삶을 많이 변화시킬거라 생각한다. 앞으로의 내 인생을 한번 상상해보면서 남아 있는 강의에 매진할 생각이다.
 
목록
    하단 고정메뉴 숨김버튼
    하단 고정메뉴 올림버튼

    관심분야


    최종학력

    개강문의

    1522-3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