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PHP Error was encountered

Severity: Warning

Message: Cannot modify header information - headers already sent by (output started at /home/httpd/html/edumin_v3/trunk/front-end/public_html/index.php:17)

Filename: core/EM_Input.php

Line Number: 137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146
Home > 수강신청 > 수강 후기


 

강좌

보육교사론(대면) 별점 ★★★★★  
 

등록일

2019.10.22 조회수 340  

 

육아에 전념을 하며 꽤 오랜 시간을 보내고 나니 ‘나도 이제는 뭔가 의미 있는 있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저런 검색을 하며 많은 정보를 알아보고 고민한 끝에 육아를 해 본 경험을 살려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보육교사직을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시작 하려니 늦은 나이도 그러 하려니와 보육교사에 대한 정보도 없고 너무 막막하게만 느껴졌습니다.
그러던 중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의 학습 플래너의 상담을 받게 되었습니다. 걱정만 한가득이던 나에게 학습 플래너는 ‘같이하면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하는 용기와 함께 서사평의 체계적으로 되어있는 자격증 과정에 대해 설명을 해 줌으로써 막연한 걱정만 하던 저는 ‘할 수 있겠다.’는 믿음과 확신으로 ‘보육교사’과정을 그렇게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대학졸업을 한 후 공부를 오랜 기간 동안 놓았던 터라 막상 강의를 듣기 시작 하니 모든 것이 새롭고 어렵게만 느껴졌습니다. 강의를 듣는 것은 주로 하루의 모든 공적인 일이 끝나고 난 후 늦은 저녁시간이 되어 듣게 되고 밀려오는 졸음을 참느라 혼이 났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게 생각이 납니다. 또 레포트와 토론은 나의 생각을 정리하는 과정들이 그리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아마도 두 가지 일을 병행하며 넉넉지 않은 시간 때문에 더욱 힘들게 느껴졌던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어느 순간 ‘보육교사 자격과정을 그만둬야 하나’ 고민하는 지경에 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다행히도 같이 시작한 친구들이 힘이 되어 주었습니다. 또한 기운 없어 하는 목소리에서 무엇인가를 느끼셨는지 학습 플래너님은 ‘지금 너무 잘 하고 있다’며 아낌없는 용기와 격려를 해 주셨습니다. 그 덕분에 이 나름의 위기(?)를 잘 극복하고 지금까지 무사히 보육교사 자격과정을 밟고 있습니다.
지금은 시간배분을 조절하여 조금은 여유를 부리며 강의를 듣고 학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늦은 저녁 시간만을 이용하기 보다는 오전에 조금 일찍 일어나 그날 강의를 나눠 듣게 되고, 또는 시간이 될 때 미리미리 들어 놓기도 합니다. 레포트는 대면수업 때 교수님의 말씀처럼 참고문헌을 이용하니 조금 더 수월하게 진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에 와서 지난 1학기의 시간을 돌이켜 보면 그래도 그때 그만 두지 않기를 참 잘 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만 두었다면 지금의 이 성취감보다는 잠깐의 힘든 시간을 이겨내지 못한 자책감과 후회의 시간들로 더욱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을 테지요.
이 자리를 빌어서 같이 학습을 시작한 동료들과 학습 플래너님께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사실, 고마움은 플래너님 뿐 아니라 학습 내내 일정 등을 잊지 않도록 문자로 보내주고(혹시 확인 안 할 까봐 그런지 중복해서도 보냄^^;), 시험 때 컴퓨터가 오류가 나서 당황스러울 때도 금방 해결을 해주는 등의 지원을 해준 서사평에게도 있습니다. 한번은 제 컴퓨터 시스템이 사양이 맞지 않아 화면이 계속 깨져서 나왔었는데 너무도 오랜 시간을 원격 처리로 해주셔서 어찌나 죄송하고 감사 했는지 모릅니다.
서사평에서는 공부 하는 학습자들을 항상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배려하는 구나! 하는 생각이 절로 드는 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서사평에서 강의하시는 교수님들의 강의는 보육에 대한 이론내용 뿐 아니라 현장경험에서 나오는 현장의 이야기 등으로 진행해주셔서 교육과정이 끝난 후 제가 현장에 나가게 되었을 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대면교육의 최윤진 교수님 외에 다른 교수님들도 현장의 생생한 얘기 뿐 아니라 우리가 현장에 나가게 되었을 때 꼭 알아두어야 하고 필요한 부분들을 쏙쏙 짚어주시며 조금이라도 더 알려주시려고 노력하는 모습에서 이 일에 대해 열정을 가지고 일하고 계신다는 느낌을 충분히 받을 수 있었습니다.

중간에 포기까지 생각했던 제가 1년의 긴 학습기간을 무사히 이겨내고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건 서사평에서 학습자는 공부에만 집중 할 수 있도록 든든한 지원자의 역할을 해 주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공부 스케줄을 일일이 챙겨가며 두 가지 일을 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학습자 유치만을 위해 모든 좋은 조건을 내건 것이 아니라 처음 상담처럼 끝까지 지원을 아끼지 않은 서사평에서 나의 앞으로 있을 미래를 설계하게 되어 너무 다행이란 생각도 듭니다.
저는 모든 교육과정을 최선을 다하여 학습 하려 노력하였습니다. 공부한 14과목 중 결과가 조금은 아쉬운 과목도 있었지만, 지켜보는 아이들에게 최선을 다하는 엄마의 모습으로 그리고 스스로 후회가 없도록 학습하였고 또한 현장에 나가 보육교사직에 근무하게 될 때에도 학습한 내용들을 실전에 잘 적용하여 미래를 이끌어 나갈 우리 영유아들의 성장과 발전에 도움 되는 선생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다짐을 해 보게 됩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우리 작은 영유아들을 우리는 얼마나 소중하게 생각해야 되는지 다시금 생각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고, 또한 이들에게 어릴 적 경험이 이후에 있을 성장에 미치게 될 영향등을 생각하게 될 때 보육교사라는 직업의 중요성 그리고 자긍심을 갖고 임해야 됨을 알게 되었습니다.
서사평에서 조금씩 성장하며 이루어낸 이 모든 과정들이 이후에 있을 나의 인생에서 꽃을 피울 수 있도록 이 과정이 끝난 후에도 계속 노력하며 끊임없이 공부할 생각입니다.
함께 해준 서사평 감사합니다.^^

 
목록
    하단 고정메뉴 숨김버튼
    하단 고정메뉴 올림버튼

    관심분야


    최종학력

    개강문의

    1522-3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