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PHP Error was encountered

Severity: Warning

Message: Cannot modify header information - headers already sent by (output started at /home/httpd/html/edumin_v3/trunk/front-end/public_html/index.php:17)

Filename: core/EM_Input.php

Line Number: 137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146
Home > 수강신청 > 수강 후기


 

강좌

사회복지학개론 별점 ★★★★★  
 

등록일

2019.10.22 조회수 558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은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사회의 우리들에게 평생학습 사회를 구현하기 위하여 시간과 장소 등에 구애 받지 않고 개인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맞춤형 교육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에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하여 관련과목을 수강하면서 원격지원, 엄격한 타임테이블 관리 등 입체적인 교육시스템을 통한 수강과목의 폭 넓은 지식의 이해와 베트남 후쿠옥에서 중간고사를 응시하는 등 사용의 편리함을 느끼기도 하였다.

81학번으로 참으로 오랜만에 학점을 따기 위해 공부를 하면서 옛날 생각에 잠기면서 기쁨도 얻을 수 있어 좋았고 금번 수강을 계기로 앞으로 남은 인생을 평생학습 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는 생각과 실천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서 더 행복 했었다.

저는 직장인으로서 벌써 30년 이상을 직업에 종사하면서 올해처럼 공부를 많이 한 적은 거의 없는 것 같다. 나이, 본인이 처한 상황과 관련 없이 새로운 것을 배우고 깨닫는 것은 참으로 행복하고 즐거운 일이다. 토.일요일에 도서관도 가는 습관도 생겨났으며 퇴직 후에도 공부를 계속 해야겠다는 마음을 굳히는 계기된 한 해 이기도 하다.

전체인구 대비 65세 이상의 노인 인구가 의 7%이상이면 고령화 사회, 14%이상이면 고령사회, 20%이상이면 초고령 사회라고 한다. 우리나라처럼 짧은 기간 동안 인구 고령화가 심각하게 진행된 나라는 지구상에서 거의 없다고 한다. 2000년 고령화 사회, 2017년 고령사회가 되었으며 2026년에는 초고령 사회로 변화 된다고 한다.

세계은행 자료에 의하면 2018년 기준 65세 이상 인구비율은 일본 27%, 독일 및 이탈리아가 21%, 프랑스 20%, 영국 19%, 미국 16%, 한국 14%, 중국 11% 로 초고령화 사회로 가는 것은 이미 세계적인 추세로 볼 수 있다.

우리나라도 다가올 초고령 사회에 대한 바람직한 정책방향은 노인들의 빈부격차를 해소하고 문화적 불평등 등을 없애는 것이 주요정책 과제 중의 하나로서 “사회복지 개론”에서 12차시 노인복지, 13차시 노인복지시설과 보호 및 소득보장의 차트에서는 노인에 대한 복지개념, 노인복지시설, 노인문제와 노인학대, 노인의 소득보장 등 노인 사회복지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게 되었고 그 밖에 아동복지, 장애인복지, 학교사회복지, 산업사회복지 등 사회복지실천에서 중요한 과제에 대해 알 수 있었다. 또한 선진국가의 사회복지의 역사와 정책 등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정말 유익한 시간이 되었던 것 같다.

학습방법에는 별다른 노하우가 있는 것은 아닌 듯하다. 주어진 강의 스케줄에 따라 강의를 장소·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수강할 수 있는 것이 학습의 가장 큰 장점 이었으며, 학습시작에서 O, X퀴즈는 강의의 내용을 대략 파악할 수 있게 하였고, 말미에 심화문제 3개 항목은 학습을 자연스럽게 완성하게 만드는 프로그램이었다.

앞으로 본 교육원을 통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을 마무리할 계획이며 이로 인해 우리사회가 변화해 가는 모습을 파악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고령화 사회가 진행됨에 따라 내가 65세 이상이 되었을 때 우리사회는 어떻게 변해 있을지 궁금하기도 하다.

일본이 고령화 사회 등에 기인하여 1990년부터 시작한 잃어버린 20년의 한 원인이 되지는 않았는지 생각해 보며 우리사회의 바람직한 시니어 문화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제2의 인생시기에는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등의 교육을 통해 다양한 문화의 접촉과 지속적인 공부·운동 그리고 여가활동도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하여 배움의 기쁨과 정신·신체적 건강유지 뿐만 아니라 조그마한 경제활동도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생각이다.

물론 기회가 주어지면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봉사활동으로 초령화 사회의 문화창달 등 아름다운 인생 후반을 즐기기 위하여 자기만족과 설레임으로 맞이할 준비를 하겠다고 다짐 해 본다. 끝.
 
목록
    하단 고정메뉴 숨김버튼
    하단 고정메뉴 올림버튼

    관심분야


    최종학력

    개강문의

    1522-3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