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개요
영유아들의 일반적인 행동 특성뿐 아니라 부적응 행동들을 이해함으로써 적절한 접근방법을 통해 아동의 생활을 지도할 수 있는 전문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아동생활지도의 개념 및 이론을 익히고, 아동행동을 이해하고 적절한 접근방법을 학습한다.
기본생활습관/정서/사회성/도덕성/언어/건강/인지 등 각 영역에서 아동에게 나타나는 문제를 파악하고, 아동 생활에서 나타나는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지도 방안을 찾고 실제적인 생활지도 능력을 지닌다.
따라서 기본생활습관과 관련하여 지도/정서/사회성/도덕성/건강/인지 영역에서의 문제증상/원인/지도방안을 익힘으로써 실생활에서 나타나는 아동의 행동에 대처할 수 있다.
학습목표
1. 아동생활지도의 개념, 목표, 기본원리를 정의할 수 있다.
2. 아동생활지도의 이론적 배경으로 행동주의 이론, 생물학적 이론, 정신분석 이론, 구성주의 이론, 인본주의 이론에 근거하여 아동발달 특성에 따른 생활지도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3. 아동발달을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로 구분하여 각 발달단계별 발달적 특성과 그에 따른 부모의 역할을 비교, 분석할 수 있다.
4. 아동의 합리적인 생활지도를 위한 아동행동의 평가를 이해하여 실제 평가를 수행할 수 있다.
5. 표준보육과정, 누리과정에 근거한 생활지도 내용을 분석하고 각 영역에 적합한 생활지도를 수행할 수 있다.
6. 아동의 바람직한 행동형성을 위해 부모교육, 부모 상담, 생활환경 구성을 활용하여 지도할 수 있다.
7. 기본생활습관 부적응행동, 사회적, 도덕적, 정서적, 신체적, 언어·인지적 부적응행동, 특별한 욕구를 가진 부적응행동 등 각 영역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효율적인 지도방법을 계획 및 수행할 수 있다.
8. 바람직한 아동의 행동 및 생활을 지도하는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 대면수업 8시간 / 오프라인 출석시험 1회(1시간)]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출석 |
과제 |
토론 |
중간 |
기말 |
퀴즈 |
15점 |
15점 |
10점 |
25점 |
25점 |
-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이의신청 시작일 |
이의신청 종료일 |
2022.12.20 |
2022.12.22 |
평가기간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2022.10.14 00:00    ~ 2022.10.17 20:00 |
2022.12.02 00:00    ~ 2022.12.05 20:00 |
2022.09.30.00:00    ~ 2022.11.10.23:5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