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개요
사회복지의 궁극적인 목적은 당면한 사회문제를 해결하여 사회구성원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문제는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해 다양한 측면에서 발생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전 단계로서의 사회문제에 대한 이해와 분석능력을 함양하고, 나아가 해결책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문제의 정의에서부터 사회문제를 분석하고 설명하는 이론들을 학습하고, 한국 사회에서의 주요 사회문제들을 구체적으로 분석한다. 또한 분석한 사회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함으로써, 사회복지정책적 대안과 프로그램 개발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위한 이론적·실천적 함의를 얻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문제를 근원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시각과 분석력을 키우고 그 해결책을 모색함으로써 각 사회문제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세울 수 있다.
학습목표
1. 사회문제를 이론별, 분야별, 문제별로 구분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2. 사회문제에 대한 주요 이론적 관점(구조기능주의, 상징적 상호작용론, 갈등이론, 교환이론 등)을 이해하고, 이를 사회문제 분석에 적용할 수 있다.
3. 아동, 여성, 노인, 장애인, 소수자 등 다양한 집단이 직면한 문제를 이해하고, 이에 대한 정책적 · 실천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4. 사회문제 중에서 미시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비행, 범죄, 약물남용, 정신건강 등의 일탈 문제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5. 사회문제 중 거시적 수준(가족, 빈곤, 노동, 환경 등)의 제도적 문제를 이해하고 구조적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6. 사회문제를 분석하고 문제 해결 지향적 관점에서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천적 개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7. 사회문제에 대한 이론 적용과 실태 분석을 통해 비판적 시각과 분석력을 함양하고, 다양한 사회복지적 대책을 종합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강의방법
가상 스튜디오, 화면 속 화면(교수자 영상+강의 슬라이드), 디지털 판서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 출석 |
과제 |
토론 |
중간 |
기말 |
퀴즈 |
| 15점 |
15점 |
10점 |
25점 |
25점 |
10점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평가기간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2026.03.27 00:00    ~ 2026.03.30 20:00 |
2026.05.15 00:00    ~ 2026.05.18 20:00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