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개요
태아기에서 영아기(3세)에 이르기까지의 발달적 특징을 이해하는 데 목표를 둔다. 즉 태아기~영아기까지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영아들의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도덕적 발달 등 세부 영역별 발달과정과 발달적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발달적 문제를 진단하고 건강한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인간행동의 발달 단계와 과정에 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하고, 영아관찰을 통한 경험적 증거를 공부함으로써 영아기의 전반적인 발달특징과 과정에 대한 지식을 함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영아발달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실제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주 교육내용은 발달심리학적 이론, 영아기의 영역별 발달적 특성, 영아기에 발생할 수 있는 발달적 문제, 영아발달 프로그램의 내용 및 현황, 영아지도를 위한 관찰, 영아교육현장에 대한 이해와 적응능력 향상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학습목표
1. 태아기에서 영아기(3세)까지의 발달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영아기 발달의 주요 이론을 구분하고 각각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영아기의 발달을 신체, 인지, 언어, 사회정서 등 영역별로 설명할 수 있다.
4. 영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내외적 요인을 분석할 수 있다.
5. 영아의 발달적 문제나 장애 유형을 이해하고 관련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6. 발달 측정 및 관찰 방법을 설명하고 실제 영아관찰에 적용할 수 있다.
7. 국가 수준의 보육과정과 영아발달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8. 보육현장에서의 지도방법과 영아기 발달을 연결지어 설명할 수 있다.
9. 영아를 둘러싼 다양한 미시환경 요소의 중요성을 분석할 수 있다.
강의방법
가상 스튜디오, 화면 속 화면(교수자 영상+강의 슬라이드), 디지털 판서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 출석 |
과제 |
토론 |
중간 |
기말 |
퀴즈 |
| 15점 |
15점 |
10점 |
25점 |
25점 |
10점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평가기간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2026.03.27 00:00    ~ 2026.03.30 20:00 |
2026.05.15 00:00    ~ 2026.05.18 20:00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