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개요
바람직한 가족을 이루기 위한 가족생활교육의 전반에 대해 소개하고 이해를 도모하여 각 영역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하는 절차를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가족의 중요성과 역할, 기능에 대해 개괄적 이해를 선행한 후, 가족생활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발달과정을 살펴본다. 관계향상교육, 부모교육, 부모자녀교육, 성교육 등 가족생활교육 주요 영역의 원리와 이론 및 실제에 대해 학습하며, 가족생활교육의 관련 쟁점들을 분석하고, 실제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을 디자인해 본다. 마지막으로 가족생활교육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사회복지적 과제 및 전망, 사회복지적 개입 방안을 고찰해 본다. 이를 바탕으로 급변하는 사회변화 속에서 역시 변화를 겪고 있는 가족의 구조 및 형태, 기능들에 대해 깊이 있게 인식하고, 가족생활교육의 이론과 지식을 응용하여 이에 대한 다양하고 적절한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할 수 있다.
학습목표
1. 가족생활교육을 정의 내리고, 가족생활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생활교육의 운영원칙과 이론적 관점들을 제시할 수 있다.
3. 가족생활교육이 지향하는 방향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프로그램 개발 모형과 과정을 체계적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5. 프로그램의 홍보, 실시, 평가 방법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6.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 1인가구교육 프로그램, 부부교육 프로그램, 부모교육 프로그램, 한부모가족교육 프로그램, 재혼가족교육 프로그램,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이론적 기초를 설명하고, 선행연구들을 통한 분석 및 제언점들을 열거할 수 있다.
강의방법
가상 스튜디오, 화면 속 화면(교수자 영상+강의 슬라이드), 디지털 판서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 출석 |
과제 |
토론 |
중간 |
기말 |
퀴즈 |
| 15점 |
15점 |
10점 |
25점 |
25점 |
10점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평가기간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2026.03.27 00:00    ~ 2026.03.30 20:00 |
2026.05.15 00:00    ~ 2026.05.18 20:00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