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개요
놀이와 영유아 발달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영유아의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놀이지도 역량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놀이이론과 발달 수준에 따른 영유아 놀이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놀이지도 교수학습방법과 영역별 놀이지도의 실제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학습목표
놀이지도는 놀이라는 활동이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발달단계에 적합한 놀이지도 역량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영유아의 놀이를 단순한 활동이 아닌 삶의 방식으로 인식하며, 자율성과 주도성을 존중하는 놀이 중심 교육철학에 기초하여 보육현장에서의 실천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 놀이의 개념 및 이론, 놀이지도 원리, 놀이유형별 특성과 지원방법, 실내외 놀이환경 구성, 연령별 놀이계획과 관찰 및 평가, 개정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에 따른 놀이지도 실천방안 등을 통합적으로 학습하고자 한다.
1. 놀이의 개념과 이론을 고찰하고, 영유아 놀이의 발달적 의의와 교육적 가치를 분석할 수 있다.
2. 영유아 발달단계에 적합한 놀이유형과 특성을 분석하고, 놀이를 통해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3. 실내외 놀이환경 구성 원리를 이해하고, 연령별 놀이자료와 공간 구성 방안을 설계할 수 있다.
4. 교사의 놀이 개입과 지원전략을 유형별로 이해하고, 놀이 진행 시 시기별 개입시점과 상호작용 방안을 적용할 수 있다.
5. 놀이지도 과정에서의 관찰, 평가 및 기록의 방법을 익히고 놀이 기반 교육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6. 영역별 놀이(쌓기, 조작, 신체표현, 물 · 모래, 자연친화 등)의 특성과 교사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놀이지도 방안을 적용할 수 있다.
7. 개정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의 놀이중심 철학을 이해하고, 이를 반영한 놀이지도 방안을 적용할 수 있다.
강의방법
가상 스튜디오, 화면 속 화면(교수자 영상+강의 슬라이드), 디지털 판서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 출석 |
과제 |
토론 |
중간 |
기말 |
퀴즈 |
| 15점 |
15점 |
10점 |
25점 |
25점 |
10점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평가기간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2026.04.24 00:00    ~ 2026.04.27 20:00 |
2026.06.12 00:00    ~ 2026.06.15 20:00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