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개요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실천기술을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실제로 적용하여 이를 통해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사가 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일정기간 동안 실제로 클라이언트 체계(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조직)의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실천방법을 교육, 훈련받는 것과 그 경험을 공유하여 피드백 받고, 실습 담당교수의 슈퍼비전을 받는 실습 세미나를 한다. 이 과정에서 사회복지 서비스를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실습 일지, 기관 분석보고서, 실습 사례 연구보고서 등 자신의 업무성과에 대한 실습기간의 실습지도자와 대학의 실습지도교수의 슈퍼비전을 통해 미래의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갖춘다.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현장의 실천적 측면을 경험하고 이해하며, 클라이언트 체계의 문제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실천 이론 및 지식을 실제로 활용하는 능력을 키우고,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아인식과 정체성을 형성한다.
학습목표
1. 사회복지현장에서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의 가치, 윤리강령, 지식 및 실천기술을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2. 클라이언트 체계의 욕구와 어려움을 파악하고, 정보수집 및 사정, 개입 계획수립 및 실행, 평가에 이르는 실천 전 과정을 수행할 수 있다.
3. 지역사회 내 위험집단과 표적집단의 특성, 강점 및 자원을 파악하고 적절한 실천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다.
4. 사회복지시설 및 조직의 사명, 관련 정책과 행정을 이해하고 실천에 연계하여 적용할 수 있다.
5. 사회복지 서비스의 기획, 전달, 평가 과정에 참여하고, 실습 사례를 연구하며 보고서를 작성함으로써 전문적 실습기록 및 분석 기술을 습득하고, 실습지도자와 교수의 피드백을 통해 전문성 및 자질을 함양할 수 있다.
6. 실천현장과 관련된 중앙정부 및 지자체의 사회복지정책과 전달체계를 분석하고 실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7.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적성을 점검하고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과정을 통해 전문적 자기인식과 직업적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다.
8. 사회복지 실천현장 및 다양한 실천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습 경험을 학문적으로 통합하여 해석할 수 있다.
9. 실습을 통해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복지사로서의 진로를 탐색하고 결정할 수 있다.
강의방법
가상 스튜디오, 화면 속 화면(교수자 영상+강의 슬라이드), 디지털 판서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 출석 |
과제 |
실습일지 |
교수님 현장점검 |
참여도 |
| 15점 |
15점 |
25점 |
25점 |
-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평가기간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2026.03.27 00:00    ~ 2026.03.30 20:00 |
2026.05.15 00:00    ~ 2026.05.18 20:00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