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개요
영유아를 위한 보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개념 및 이론적 기초, 국내외 보육프로그램의 특성, 보육프로그램의 개발, 적용, 평가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학습목표
1.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데 필요한 발달 이론, 교육과정 계획, 운영 및 평가 원리, 교사의 역할, 환경구성 등을 익혀 기본지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2.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사상적, 심리학적, 사회·문학적 배경을 분석할 수 있다.
3. 영유아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 필요한 이론과 기법을 배워 보육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프로그램 개발능력을 갖출 수 있다.
4. 영유아의 발달특성 및 영유아보육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본원리와 절차를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다.
5. 국내외 다양한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를 파악하여, 이를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6.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동향과 전망을 분석하여 보육프로그램의 발전방향을 예측할 수 있다.
7. 영유아의 보호와 교육을 담당하는 보육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육현장에서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출석 |
과제 |
토론 |
중간 |
기말 |
퀴즈 |
15점 |
15점 |
10점 |
25점 |
25점 |
10점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이의신청 시작일 |
이의신청 종료일 |
2023.08.08 |
2023.08.10 |
평가기간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2023.06.02 00:00    ~ 2023.06.05 20:00 |
2023.07.21 00:00    ~ 2023.07.24 20:00 |
2023.05.19.00:00    ~2023.06.29.23:5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