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개요
‘환경속의 인간(person - in - environment)'이라는 사회복지실천의 주요관점에서 이에 대한 기초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 행동 및 인간 발달, 사회체계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형성하여 적절한 사회복지실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해 탐색한다. 이를 위해 개인, 가족, 사회, 문화적 요소 간의 상호작용, 생애주기이론관점에 입각해서 본 인간의 발달단계와 발달과제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각각의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이 갖는 의미와 연관성을 파악한다. 나아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를 향상하고, 자신에 대한 분석, 타인에 대한 분석을 통해 미래의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학습목표
1. 사회복지학에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 이유를 횡단적 관점, 종단적 관점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행동에 관한 횡단적 이해를 돕는 이론들을 나열하고, 각 이론들이 가지는 의의와 한계점을 비교 분석할 수 있다.
3. 인간행동 및 인간발달에 대한 주요 이론의 내용 및 개념, 이론들 간의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자신 및 타인에 대한 분석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4. 사회환경에 대한 이해를 돕는 사회정치적 관점들을 비교 분석하고, 사이버환경이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미치는 영향 요소들을 기술할 수 있다.
5. 생태체계이론의 기본가정과 주요 개념들을 이해하여 사회복지실천에서 생태체계적 관점과 개념들을 적용할 수 있다.
6. 인간행동의 종단적 이해를 위해 생애주기 관점에서 인간의 표준적 발달상태를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 초기, 성인 중기, 노년기(성인 후기)로 구분하여 발달특성과 발달과제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함양하고,
각 발달단계에 따른 사회복지적 관심영역을 관련지어 사회복지실천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출석 |
과제 |
토론 |
중간 |
기말 |
퀴즈 |
15점 |
15점 |
10점 |
25점 |
25점 |
10점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이의신청 시작일 |
이의신청 종료일 |
2023.01.10 |
2023.01.12 |
평가기간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2022.11.04 00:00    ~ 2022.11.07 20:00 |
2022.12.23 00:00    ~ 2022.12.26 20:00 |
2022.10.21.00:00    ~ 2022.12.01.23:5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