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개요
태아기에서 유아기에 이르기까지 영유아들의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도덕적 발달 등 세부 영역별 발달과정과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건강한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자 한다. 인간행동의 발달 단계와 과정에 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하고, 영유아 관찰을 통한 경험적 증거를 공부함으로써 영유아기의 전반적인 발달특징과 과정에 대한 지식을 함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영유아발달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실제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주 교육내용은 발달심리학적 이론, 영유아기의 영역별 발달적 특성, 영유아기에 발생할 수 있는 발달적 문제, 영유아발달 프로그램의 내용 및 현황, 영유아지도를 위한 관찰, 영유아교육현장에 대한 이해와 적응능력 향상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학습목표
1. 영유아발달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 발달의 영역 등을 이해하여 영유아발달을 위한 기본개념을 정립할 수 있다.
2. 영유아발달의 이론적 기초와 함께 다양한 발달이론을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3. 영유아의 생물학적 발달의 기초와 태내발달, 출산과 신생아의 특징을 파악하여 영유아의 발달적 변화와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탐구할 수 있다.
4. 영유아기의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도덕적 발달 등 세부 영역별 발달과정과 특성을 제시할 수 있다.
5. 영유아발달에 영향을 주는 가족 및 또래, 놀이, 교육기관 등의 특성과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영유아발달의 관점에서 양육 및 교육현장의 실태를 분석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출석 |
과제 |
토론 |
중간 |
기말 |
퀴즈 |
15점 |
15점 |
10점 |
25점 |
25점 |
10점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이의신청 시작일 |
이의신청 종료일 |
2023.01.10 |
2023.01.12 |
평가기간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2022.11.04 00:00    ~ 2022.11.07 20:00 |
2022.12.23 00:00    ~ 2022.12.26 20:00 |
2022.10.21.00:00    ~ 2022.12.01.23:5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