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

  • ☎ 수강신청 문의

    1522-3022

  • ☎ 학습장애 문의

    02-866-0915

  • 월~금 : 09:30 ~ 18:30

    점심시간 : 12:30 ~ 13:30

  • 입금계좌번호

    ☎ 입금문의

    02-866-0915

    기업은행 예금주 (주)올티칭

    541-053771-01-010

    국민은행 예금주 (주)올티칭

    421701-04-218634

    신한은행 예금주 (주)올티칭

    100-033-924702

    하나은행 예금주 (주)올티칭

    428-910031-18904

Home > 수강신청 > 전체과목 안내
[2022년 2학기 5차] 언어지도(대면)
강의교수 조메리명희(개발교수) 교수소개 학점 3 학점
수강료 300,000 정원 70
학습기간 2022/09/16 ~ 2022/12/29 (15주)
학사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아동ㆍ가족 전공
과목개요
영유아기 언어습득과정에 대한 제반 이론을 이해하고 유아의 언어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언어교육 및 지도방법의 원리와 실제를 학습한다. 또한 유치원 교육과정과 관련된 언어활동을 연구· 개발하고, 수업의 실제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재, 교구를 제작 평가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영유아의 언어획득과 언어발달에 관한 주요 이론과 영유아기 언어의 기능과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영유아가 언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도방법에 대해 부모 및 교사의 역할과 물리적 환경의 구성으로 나누어 학습한다. 따라서 영유아기 언어교육의 제반 원리와 방법을 익힘으로써 영유아기의 언어발달 특성에 적합한 지도안을 구성하고 지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학습목표
1. 언어의 개념, 특성, 유형, 기원을 이해하여 언어에 대한 기초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를 구성하는 기본요소와 구성요인들을 중심으로 언어의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3. 언어습득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관점을 파악하여 언어지도의 이론적 근거로 활용할 수 있다.
4.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언어교육법을 적용할 수 있다.
5. 표준보육과정, 누리과정,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에 기초한 언어교육의 목표와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6. 영유아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과 활동자료를 적용할 수 있다.
7.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평가하기 위해 관찰법, 면담, 작품수집, 포트폴리오 평가 등을 통해 평가를 진행할 수 있다.
8. 언어장애의 개념을 이해하여 통합교육에서 언어장애 영유아를 지도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제시할 수 있다.
9. 영유아 언어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영유아의 안정된 언어발달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요구되어지는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수행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 대면수업 8시간 / 오프라인 출석시험 1회(1시간)]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출석 과제 토론 중간 기말 퀴즈
15점 15점 10점 25점 25점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이의신청 시작일 이의신청 종료일
2023.01.10 2023.01.12
평가기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2022.11.04 00:00
   ~ 2022.11.07 20:00
2022.12.23 00:00
   ~ 2022.12.26 20:00
2022.10.21.00:00
   ~ 2022.12.01.23: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