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

  • ☎ 수강신청 문의

    1522-3022

  • ☎ 학습장애 문의

    02-866-0915

  • 월~금 : 09:30 ~ 18:30

    점심시간 : 12:30 ~ 13:30

  • 입금계좌번호

    ☎ 입금문의

    02-866-0915

    기업은행 예금주 (주)올티칭

    541-053771-01-010

    국민은행 예금주 (주)올티칭

    421701-04-218634

    신한은행 예금주 (주)올티칭

    100-033-924702

    하나은행 예금주 (주)올티칭

    428-910031-18904

Home > 수강신청 > 전체과목 안내
[2022년 2학기 4차] 아동수학지도(대면)
강의교수 김경윤(개발교수) 교수소개 학점 3 학점
수강료 300,000 정원 70
학습기간 2022/08/26 ~ 2022/12/08 (15주)
학사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아동ㆍ가족 전공
과목개요
아동의 인지발달에 기초한 수학지도에 대한 제반 이론을 연구하여 효율적인 수학지도를 위한 프로그램 구성 방법 및 교수 전략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수학의 본질, 아동 수학지도의 이론적 동향, 수학지도의 내용 요소를 알고 아동의 일상적인 상황 속에서의 수학지도 계획 능력 및 실행능력을 증진하게 한다. 그리고 아동 수학 지도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살펴보고 다양한 아동수학교육의 접근방법에 대해 검토하여 수업계획을 수립해본다. 즉, 아동들의 수학적 개념의 발달 경향과 아동수학교육의 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아동수학교육을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 후 아동수학지도과정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분석하고, 수학지도 개선에 초점을 두어 최신 수학 교수 - 학습이론에 기초한 새로운 아동수학지도 교수-학습 설계 방안을 모색해본다.
학습목표
1. 아동수학지도의 개념 및 필요성을 정의할 수 있다.
2. 아동수학교육의 역사적 발전과정 및 동향을 파악하여 우리나라의 아동수학교육을 분석할 수 있다.
3 아동수학지도의 근간을 이루는 피아제 이론, 비고츠키 이론, 부런 이론, 가드너 이론, 정보처리이론, 행동주의이론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각 이론이 아동수학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4. 아동의 수학능력 발달, 즉 수와 연산, 공간과 도형, 규칙성, 측정, 자료수집과 분석에 기초하여 아동에게 적합한 아동수학교육의 내용을 선정할 수 있다.
5. 아동수학교육의 교수원리, 교수방법, 접근법 등을 파악하여 효율적으로 아동의 수학활동을 지도할 수 있다.
6. 아동의 수학능력을 향상시키는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7. 아동수학교육 평가의 목적, 기준, 내용, 대상, 방법 등을 숙지하여 아동에게 적합한 평가를 진행할 수 있다.
8. 다양한 아동수학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효율적으로 아동에게 지도할 수 있다.
9. 아동의 발달과 흥미에 적합한 수학교육 계획과 교수전략을 세우고, 이를 아동에게 적용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 대면수업 8시간 / 오프라인 출석시험 1회(1시간)]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출석 과제 토론 중간 기말 퀴즈
15점 15점 10점 25점 25점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이의신청 시작일 이의신청 종료일
2022.12.20 2022.12.22
평가기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2022.10.14 00:00
   ~ 2022.10.17 20:00
2022.12.02 00:00
   ~ 2022.12.05 20:00
2022.09.30.00:00
   ~ 2022.11.10.23: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