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

  • ☎ 수강신청 문의

    1522-3022

  • ☎ 학습장애 문의

    02-866-0915

  • 월~금 : 09:30 ~ 18:30

    점심시간 : 12:30 ~ 13:30

  • 입금계좌번호

    ☎ 입금문의

    02-866-0915

    기업은행 예금주 (주)올티칭

    541-053771-01-010

    국민은행 예금주 (주)올티칭

    421701-04-218634

    신한은행 예금주 (주)올티칭

    100-033-924702

    하나은행 예금주 (주)올티칭

    428-910031-18904

Home > 수강신청 > 전체과목 안내
[2022년 2학기 4차] 놀이지도(대면)
강의교수 신미자(개발교수) 교수소개 학점 3 학점
수강료 300,000 정원 70
학습기간 2022/08/26 ~ 2022/12/08 (15주)
학사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아동ㆍ가족 전공
과목개요
역사를 통해 변천해 온 놀이에 대한 관점과 놀이의 정의 및 이론을 고찰하고, 아동발달에 따라서 변화하는 놀이의 종류와 놀이 양상을 알아본다. 또한 영역별 놀이 환경을 구성해보고 유아교육현장에서 나타나는 놀이 지도 방법을 학습하여 유아의 놀이 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과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아동놀이의 연령별 발달과정과 관련 요인을 검토함으로써, 아동의 일상생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놀이가 아동의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을 형성하는 주요 기제임을 인식한다. 주요 놀이이론 및 놀이유형별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놀이와 아동의 신체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사회성 발달 및 인지발달의 관계를 학습한다. 놀이에서의 성차와 놀이의 치료적 기능 및 놀이의 문화적 기능을 살펴본다. 놀이를 통하여 신체기능과 사회성이 어떻게 발달되는가를 이해하고 아동놀이 지도의 실제를 습득함으로 놀이관찰 및 놀이 지도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학습목표
1. 영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놀이의 개념과 특성, 교육적 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요약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 놀이에 대한 시대별 인식과 놀이이론 내용들을 이해하고 그 차이점을 비교할 수 있다. 3. 놀이와 영유아 발달 간의 관계를 알고 영유아의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놀이유형과 지도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4.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환경적(가정 환경, 교육 환경), 사회문화적 요인을 파악하고 영유아의 놀이 수준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할 수 있다.
5. 연령별 실내외 놀이 환경의 구성원리 및 활용방법을 이해하여 영유아기의 연령별 놀이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 및 놀이지도 교수전략을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6. 역할놀이, 쌓기놀이, 물/모래놀이, 조작놀이, 신체표현놀이, 바깥놀이, 목공놀이, 숲 체험, 전통놀이, 몸짓놀이 등 다양한 놀이활동의 특징을 이해하고, 교사의 역할 및 효과적인 지도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7. 영유아 놀이상황의 관찰 및 기록, 평가하는 방법을 파악하여 진행할 수 있다.
8. 영역별 놀이지도의 실제를 알고 통합적 유아교육과정에 기초한 자유선택활동을 계획/운영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 대면수업 8시간 / 오프라인 출석시험 1회(1시간)]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출석 과제 토론 중간 기말 퀴즈
15점 15점 10점 25점 25점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이의신청 시작일 이의신청 종료일
2022.12.20 2022.12.22
평가기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2022.10.14 00:00
   ~ 2022.10.17 20:00
2022.12.02 00:00
   ~ 2022.12.05 20:00
2022.09.30.00:00
   ~ 2022.11.10.23:59